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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치열해지는 내수시장과 경쟁사의 발전
현대차는 글로벌로, 볼로트럭은 국내로
현대차는 올 초 정몽구 회장의 지시 하에 상용 연구개발 집중 투자를 위해 전주 상용차 공장의 생산규모를 2020년까지 대폭 확대하여 승용 대비 상대적으로 뒤처진 상용차 부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를 공개했다. 특히 상용 연구개발 집중 투자로 전주 상용차 공장의 생산규모를 10만 대까지 확대하기로 밝힘에 따라, 4천억 원대의 차량 생산 능력 확대에 더하여, 상용부문 신차 및 연구개발(R&D)에 1조 6,0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강세를 보이고 있는 수입산 상용차 업체들 틈에서 국내 상용차의 자존심을 고수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을 안기기에 충분했다.
작년에 창사 이래 최대 판매실적인 1,600대를 달성한 볼보트럭코리아 역시 올 7월 볼보 FL 런칭 행사에서 2020년까지 연간 판매량 4,000대를 이를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1997년 1호차 출고를 시작으로 10년이 되는 2007년에 5,000호, 또 5년이 지난 2012년에는 1만호차를 달성한 데 이어, 3년이 지난 2015년에 누적 판매대수 1만 5,000호차를 출고시키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왔다. 가속도가 붙고 있는 것이다. 연간 4,000대 판매 목표치도 단순한 ‘목표’가 아닌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경쟁은 더 나은 제품을 만들게 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객에 향하게 한다. 한편에선 기술 혁신을, 또 다른 한편에선 선의의 경쟁이 치러지고 있는 상용차 업계. 아시아 최대 상용차 시장인 한국에서 그 어느 때보다 점유율 경쟁이 치열한 2015년이다.
정하용 기자 jung.hy@sangyongch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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